반응형

2018년 10월 21일 식단 일기, 중간 점검!!  // 저탄고지 식단 // 다이어트 식단


아침 식사

애플 사이다 식초 워터 [ 애플 사이다 식초 아빠 수저 1, 물 10배 정도]

애플 사이다 식초가 인슐린 저항성을 개선 하는데 효과가 좋다고 하네요~ 옛날에 다이어트 한다고 우유에 식초 넣고 해서 먹던게 떠오르네요. 그땐 우엑 하면서 못먹었었는데... 그리고 애플 사이다 식초는 기존에 먹던 홍초랑은 다르게 설탕이 하나도 안들어가있어서 물에 희석에서 마시는 순간 그냥 셔요...아주 시고 또 셔요... 조금은 맛잇을줄 알았는데... 조금 맛있고 그냥 셔요.... 그래도 먹을만 해요;;; ㅋㅋ ( 이미 알약으로 나온 제품 주문완료;;ㅋㅋ)



점심 식사

버터 넣은 닭고기 미역국 반마리  [ 닭 한 마리를 통째로 넣고 미역을 넣어 미역국을 끓였습니다. 간은 소금, 간장, 다시다, 참기름 쬐끔 마늘X, 버터 20g ]

아보카도 반개, 파김치


다큐를 보는데 다들 아보카도와 브로콜리를 많이 드셔서 저도 사서 먹었습니다~ 옛날에는 연어랑 먹거나 비빔밥으로만 먹었는데 그냥 먹어도 고소하니 맛있네요. 처음 먹을때 떫은맛이 나긴 하지만 먹다보니 맛있어요~

그리고 저는 개인적으로 닭고기를 먹으면 금방 허해지는것 같아요 돼지고기 보다 지방이 적고 단백질이 많아서 인슐린이 분비돼는 느낌이 듭니다.


저녁 식사

방탄 커피 [ 버터 20g, 코코넛 오일 1t, 스키피 피넛버터 1스푼, 코코아 매스 100% 1스푼, 우유 200ml ]

정말 최고의 조합입니다.

설탕은 3g 정도니 크게 부담없이 마실 수 있는 맛있는 간식입니다. 

( 피넛 버터를 고를실 때 꼭!! 성분을 확인하세요! 스키피 말곤 당류가 엄청 많은 것들이 많아요. 스키피는 그냥 먹어도 단맛이 없습니다.)


중간 점검 결과!!

10/15일에 받았던 인바디 결과 입니다.

저는 예전에도 고지방식을 해서 효과를 봤었는데 조금은 안일하게 하면서 다시 증량이 됐던 케이스입니다.

탄수화물도 괜찮겠지 하면서 먹던게 100g을 넘긴 일이 많았고, 지방보다는 단백질을 많이 섭취 했었습니다.

또한... 설탕의 유혹에 넘어가 빵, 쿠키, 과자, 아이스크림을 먹다보니 체중이 급격하게 쪄서 위기감을 느끼고 다시 다이어트를 하게 되었습니다.


일단 제가 9월 23일 추석부터 힘겹게 시작을 했는데 그때 몸무게가 101.3kg 였습니다...

완전한 고지방식은 아니였지만 탄수화물을 제한하려고 조금은 노력을 했고 이후에 본격적으로 시작하였습니다.

10월 15일에 받은 인바디 결과는 98.5kg 까지 감량된 결과가 나왔습니다.

그러나 이전에 98,5kg 였을 당시보다 골격근량이 감소하고 체지방량이 증가한 아주 안좋은 체중 증가가 됐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체지방률과 복부지방률 또한 높게 나왔고

고지방식을 좀더 깐깐하게 실천해야 한다고 다짐 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내장지방도 100을 넘긴적이 없었는데 114.3이라는 처참한 결과가 나왔습니다.

정말 설탕의 무서움을 깨달을 순간이였습니다.

보건소에 인바디를 받으러 갔다가 얼떨결에 대사증후군 검사를 받게 되었습니다.;;

피 검사를 진행했는데 다행히도 결과가!!

HDL은 높은 편이고 LDL은 낮은편이였습니다.

저탄수화물 고지방 식단이 나쁘지 않다는걸 일단 제 몸으로 테스트 해본 결과 였습니다.


1. TC : 총콜레스테롤로 정상범위는 200mg/dl이하 입니다. 


[ 저는 167로 정상] 

 

2. HDL : 좋은 콜레스테롤로 수치에 차이는 있지만 남성은 40mg/dl이상, 여성은 45mg/dl이상으로 유지 되어야합니다.( 60mg/dl이상으로 유지되어야 한다는 의견도 있습니다.) 


[ 51로 정상이지만 좀 더 높아지는 것을 목표로 ]

 

3. TRG중성지방으로 50~150mg/dl 이하가 정상범위 입니다. 


[ 85로 정상 ]

 

4. LDL나쁜콜레스테롤로  130mg/dl 이하가 정상입니다. 


[ 99로 정상입니다.] 

*간혹 고지방식 이후 LDL이 높아 지시는 분들이 계신데, 좋은 지방을 먹는데 집중하시면 수치가 좋아진다고 합니다. 

그리고 LDL 수치에 크게 걱정 안해도 된다고 '양준상 선생님'께서 말씀하셨습니다.

 

5. non-HDL :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만을 분석한결과로 160mg/dl가 정상입니다. 


[ 116으로 정상입니다 ]

 

6. TC/HDL : 총콜레스테롤을 좋은 콜레스테롤 수치로 나눈값으로 남성의 경우 4.5미만, 여성의 경우 4.0미만으로관리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 3.3으로 정상입니다 ]


 7. glu: 혈당으로 공복시 99mg/dl 이하, 식후 2시간 139mg/dl이하로 유지되어야 합니다. 


[ 98로 간신히 정상범위입니다. 역시 설탕으로 찐 살이였기에 당뇨와 내장지방의 위험을 가져다 주었었습니다..ㅠㅠ]


다행히도 큰 위험은 없었지만 몸이 말하는 경고의 소리를 들을 수 있었습니다.

이후에도 탄수화물을 먹은 날도 있었지만 대부분 저탄수화물 고지방 식단을 유지하였습니다.

그 결과 10월 21일 체중이 97,3kg 까지 감량 됐습니다.

[ 101.3kg - 97.3kg 으로 한달 동안 4kg을 감량했습니다. ]

일단 인바디에서 권한 표준 체중까지 열심히 감량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